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 ①-서울시50플러스포털 발췌 > 창업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술인이 대한민국 미래다!

서울특별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남부캠퍼스

2024학년도 개설과정

(서울시민 대상)
가구디자인, 전기(산업)기사, 바리스타디저트, 옻칠나전, 리모델링시공, 조경관리, 조경관리산업기사(과정평가형), 자동차(기업협력형), 자동차정비산업기사(과정평가형), 요양보호사, 빅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내일배움카드과정)
보석디자인, 조경기능사필기·실기, 떡카페 창업, 이용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도배시공실무

뒤로가기 창업정보

창업정보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 ①-서울시50플러스포털 발췌

남혜성

2019-12-20

  • 댓글

본문

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새로운 경제 활동을 위한 선택지 중 하나로 창업을 고려하는 50+세대가 많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역시 50+세대의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고, 관련 내용을 이전 글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정부, 지자체, 민간 영역 할 것 없이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를 지원하는 사업이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지원책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경계해야 하지만, 꼭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흘려버리는 것 또한 현명하지 못합니다. 세 차례에 걸쳐 정부와 서울시의 창업 관련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여성과 소상공인 대상 창업 기관 및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먼저 정부 관련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창업 지원 기관인 창업진흥원 관련 내용과 중소기업 지원 관련 내용으로 나누어서 글을 작성했는데요. 글에는 모두 담지 못했지만, 사실 창업진흥원 외에도 창업 지원 정책을 펼치는 부처와 기관은 많습니다.

 

매년 1월 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정부 창업 지원사업 통합 공고를 통해 그해에 시행되는 주요 정책을 요약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3월경에는 여러 기관이 연합해 전국을 돌며 창업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도 개최하고요. 워낙 다종다양한 사업이 연중 진행되기 때문에 연초에 미리 어떤 사업이 시행되는지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창업진흥원 관련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으로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을 실행하는 곳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50+세대라면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기관입니다.   창업진흥원(클릭) 

 

K-스타트업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인 K-스타트업은 창업진흥원뿐만 아니라 전국의 수많은 창업 지원 기관 소식이 모이는 정보의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K-스타트업에서는 '창업 교육', '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사업화', '자금', 'R&D', '판로·해외진출', '행사·네트워크'로 구분해 창업진흥원을 비롯한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을 잘 정리해 소개합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곳은 공고·신청 게시판입니다. 전국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정보가 지속해서 업데이트되는 곳입니다. 이곳만 정기적으로 체크해도 꼭 필요한 기회를 놓치는 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워낙 다루는 정보의 양과 종류가 많기 때문에 처음 방문하는 분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는 힘들 수 있는데요. 온라인 창업강좌, 창업 성공 사례, 각종 창업 지원 서비스 및 온라인 플랫폼 등 알아두면 좋을 정보가 곳곳에 포진해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 꼼꼼히 탐색하고 어디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K-스타트업(클릭)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4년 정부의 창조경제 추진 계획에 따라 설립된 기관입니다. 현재는 창업진흥원이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전국에 19개 센터가 있고, 서울에는 용산역·신용산역 인근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습니다.

 

창업 교육, 사무 공간, 투자 유치, 컨설팅 및 멘토링, 네트워킹 등 창업 관련 전 영역에서 창업가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지역별 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운영되고 있는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CJ와 협력해 문화, 음식, 패션 등 도시 라이프스타일 관련 산업을 집중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클릭) 

 창조경제혁신센터 통합 홈페이지(클릭)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창업진흥원의 지원사업 중 50+세대가 알아두어야 할 사업을 추려 소개합니다. 우선 중장년 기술창업센터는 40세 이상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실전 창업 교육, 사무 공간, 멘토링, 경영·마케팅, 사업화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전국에 25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 지자체 등의 외부 기관이 수탁 운영합니다. 서울에는 2개소(성북구, 마포구)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소개(클릭) 

 성북구 중장년기술창업센터(클릭) 

 마포구 중장년기술창업센터(마포비즈플라자)(클릭)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예비 창업자에게 사업화 자금(최대 1억 원)과 창업 교육, 전담 멘토 등을 지원합니다. 본래 만 39세 이하 창업가를 대상으로 했는데, 2019년 하반기에는 추경예산 편성으로 만 40세 이상 예비 창업자만을 대상으로 한 중장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이 시행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향후 지속 여부는 불분명한 만큼 내년 초 관련 공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창업 3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는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 생존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과 마찬가지로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은 복수의 외부 기관을 주관 기관으로 지정해 사업 시행을 맡기고 있습니다. 신청자는 한 곳의 주관 기관을 선정해 사업에 지원해야 하고요. 각 주관 기관은 저마다 특화 분야가 지정되어 있는데, 중장년 특화 기관도 있습니다. 중장년 특화 기관에서는 중장년(만 40세 이상)과 청년(만 39세 이하)이 팀을 이룬 '세대 융합 창업팀'을 선발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 서울 지역 중장년 특화 기관은  ㈜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입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소개(클릭) 

 초기창업패키지 소개(클릭)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 실패 경험이 있는 50+세대라면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을 기억해두세요.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 기업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실패 원인 분석 등 재창업 관련 교육과 멘토링,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심리 치유, 멘토링 중심으로 진행되는 단기 프로그램인 재창업 희망캠프도 있습니다. 캠프 참가자에게는 재도전 성공패키지 참여 지원 시 가점을 부여합니다. 

 재도전 성공패키지 소개(클릭) 

 재창업 희망캠프(클릭) 

 

 

 

2. 중소기업 지원 기관   

 

창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키워드로 시야를 넓히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이 더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소기업 관련 업무를 담당하던 기관이 창업가 지원에도 나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마당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소개하는 포털입니다. 창업 기업, 소상공인 지원 정책 정보도 함께 다룹니다. 해마다 바뀌는 정책 정보를 잘 정리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특히, PDF 파일, E-BOOK 형태로 해당연도 정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게시하고 있습니다. 

 

금융, 기술, 인력, 수출, 내수, 경영, 제도 등 영역별, 지역별, 소관 부처별로 최신 지원 사업과 행사 정보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K-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내 둘러보고,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체크해야 합니다.  

 기업마당(클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책 지원 자금 융자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창업기, 성장기, 재도약기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구분해 자금을 지원합니다. 수출·마케팅 지원, 인력 양성 및 컨설팅 지원도 시행합니다. 원래 중소기업진흥공단이었던 명칭을 2019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 변경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클릭) 

 

중소기업유통센터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와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 오프라인 매장 '행복한백화점' 운영, 홈쇼핑 판매 대행, 대기업 및 공공기관 온라인몰 입점 지원, 마케팅·홍보 지원, 유통망 확보 지원, 공동 AS 지원, 공공구매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칩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클릭)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해외 마케팅 지원, 판로 개척, 해외 시장 정보 제공, 금융·보험, 컨설팅 등 수출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중소기업을 지원합니다. 서울청을 포함한 전국 14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지역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클릭) 

 

신용보증기금 

자금이 필요하나 담보 능력은 부족한 기업의 신용도를 심사한 뒤 보증서를 발급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근에는 신용보증, 신용보험과 같은 본연의 업무 외에도 퍼스트펭귄기업 보증, 4.0 스타트업 보증, 예비창업기업보증 등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특화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의 사업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신보활용백서를 참조하세요. 

 신용보증기금(클릭) 

 

기술보증기금 

우수한 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시장성, 사업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금액, 등급 등의 객관적인 지표로 제시하는 기술 평가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술 기반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창업 지원도 시행합니다.  

 기술보증기금(클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창업성장 기술개발사업, 공정·품질 기술개발사업, 재도전 기술개발사업 등 다양한 종류의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펼칩니다.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정보화도 지원합니다. 멤버십에 가입한 중소기업에게 공간 지원, 상담, 협력 기관 연계 및 네트워크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기업기술혁신센터(판교 소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클릭) 

 중소기업기술혁신센터(클릭) 

 

한국벤처투자(주)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설립된 회사입니다. 안정적인 벤처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해 조성된 한국모태펀드 운용사입니다. 엔젤투자매칭펀드와 같은 중소·벤처기업 대상 투자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벤처투자(클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설립된 법정 경제 단체로 창업 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칩니다. 잘 알려진 노란우산공제를 비롯해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보증공제, 파란우산손해공제 등 중앙회가 시행하는 공제 사업도 잘 알아두세요.

 중소기업중앙회(클릭) 

 

재도전종합지원센터

사업에 실패한 기업인, 창업인을 대상으로 재기 상담에서 자금 지원, 사후 컨설팅 및 멘토링까지 재도전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사업 정리 과정을 돕는 사업도 시행합니다. 전국에 17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지역에는 금천구와 강남구에 2개 센터가 있습니다. 

 재도전종합지원센터(클릭) 

 

기업금융나들목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이 운영하는 금융 정책 정보 포털입니다. 각종 지원사업 및 정책 정보를 창업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등 주체별로 나눠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금융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비금융 지원사업 및 정책 정보도 제공합니다.   

 기업금융나들목(클릭)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USTOMER CENTER

T 031-390-3920

F 031-390-3939

CENTER INFO
MON-FRIAM 09:00 ~ PM 18:00
LunchPM 12:00 ~ PM 01:00
SAT.SUN.HOLIDAY OFF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589(산본동)
서울특별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남부캠퍼스 | 개인정보처리관리자 이기철

바로가기
COPYRIGHT NBEDU. ALL RIGHTS RESERVED.

"중부•남부기술교육원 남부캠퍼스는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TALK 카카오톡 채널